본문 바로가기
영어

영어회화를 위해 5가지 꼭 알아야 할 것들!

by 난다외국어 2012. 9. 27.



영어회화를 위해 5가지 꼭 알아야 할 것들!


1. 문법 공부 그만 하세요.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아주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영어 시험을 보기 위해서라면 모르지만 영어회화를 잘하기 위해서라면 이제 문법에는 그만 매달리세요. 


문법공부는 영어회화를 방해합니다. 왜냐하면 영어회화를 하려고 할 때 여러분이 머릿속에서 "룰"을 그려가기 때문입니다. 원어민은 "룰"에 따라 영어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아마도 원어민들도 영어 문법의 20%정도 밖에 알지 못할 것입니다. 많은 비영어권 사람들이 원어민보다 문법을 더 잘 압니다. 저 자신의 예를 들면, 저는 원어민이고, 대학에서 영문과를 나왔고, 많은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쳤지만 저보다 영문법을 더 많이 아는 한국인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문법은 기초적인것 외에는 책이나 사전을 보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원어민들에게 영문법에 대해 질문하면 아주 소수만이 정답을 맞힙니다. 그러나 그들은 영어회화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관계부사"에 대한 정의를 알고 싶으세요? 아니면 영어회화를 잘 하고 싶으세요? 


2. 구문을 배우고 익히세요.


많은 학생들이 적절한 문장을 만들기 위해 많은 단어를 암기합니다. 가끔은 학생들이 얼마나 많이 단어를 아는지 저도 놀랍니다. 그러나 그 많고 어려운 단어들을 이용해 문장 하나 제대로 만들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유는 구문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단어는 구문과 함께 배워야 합니다. 유용한 구문을 익히세요. 


단어를 천 개 알아도 문장 하나를 못만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구문 하나를 알면 문장을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구문 백 개를 알게 되면 얼마나 많은 표현을 할 수 있는지 놀라게 될 것입니다. 같은 이치로, 구문 천 개를 알면 영어회화의 고수가 될 수 있습니다. 


기초 영어 회화법 은 간단한 공식 하나로 여러가지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예시입니다. 단어장을 만들고, 단어를 암기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대신에 구문을 배우고 익히시면 훨씬 영어가 쉬워집니다. 


번역하지 마세요. 


영어 문장을 만들때 모국어로 된 문장을 번역해서 만드려고 하지 마세요. 어순도 다르고 어휘도 완전히 다릅니다. 그 방법으로는 제대로 빨리 영어를 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여러분이 외운 구문과 문장으로 영어를 자연스럽게 내뱉을 수 있어야 합니다. 


번역의 또 다른 문제점은 문법에 있습니다. 번역을 하려면 문법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번역하느라, 문법 생각하느라, 언제 한 마디 할 수 있겠습니까. 번역하지 마세요. 


3. 읽고 듣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직접 따라하세요.


읽기, 듣기, 말하기는 어느 언어에서나 가장 중요한 영역입니다. 영어도 마찬가집니다. 유아들이 제일 먼저 말하는 것을 배우고 나서 읽기와 쓰기를 배우듯이, 듣고 말하기를 배우는 것이 자연스러운 순서입니다. 


첫번째 문제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칠때 읽기부터 가르친다는 것이 이상하지 않습니까? 모국어가 아니기 때문에 먼저 읽고 이해하는 것을 가르치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언어는 이해하려는 학문이 아니고 실용적인 도구입니다. 그래서 ESL 학생들도 영어를 모국어처럼 자연스럽게 듣고 따라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두번째 문제

사람들이 읽기와 듣기에 치중하는 또 다른 이유는 아마 연습을 하기 쉽기 때문일 것입니다. 말하기를 연습하기 위해서는 원어민 상대방이 필요한 데 그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말하기를 그만 두어서는 안됩니다. 듣기를 연습할 때 그냥 듣고만 있지 마세요. 들리는 데로 따라하세요. 큰 소리로 따라하다보면 저절로 입에 붙게 됩니다. 그럼으로써 유창한 영어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4. 영어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머리가 좋은 것과 언어를 말하는 것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누구든지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언어를 통해서 말입니다. 전세계인들이 각자의 모국어를 잘 할 수 있는 것처럼 누구든지 하나의 언어는 할 수 있습니다. 똑똑하거나 머리가 좋지 않다고 영어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방법은 영어에 자신을 많이 노출 시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하루종일 한국말만 들으니 여러분은 한국말을 잘하시는 것입니다. 영어로 가르치는 학교 다니면 여러분의 영어실력도 늘어날 것입니다. 그 학생들이 영어를 더 많이 배우기 때문이 아니라 그저 그런 환경에 더 많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유학 또는 어학연수를 다녀오고도 영어를 거의 못합니다. 그것은 그들이 영어학원 또는 학교만 다녔지 영어환경을 적절히 이용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한국인 친구끼리 다닌다거나 한국 타운에서 지낸다는 등 입니다. 


그렇다고 영어를 잘 하기 위해 외국으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그저 자기 자신을 위해 스스로 영어환경을 만드십시오. 어떤 친구와 영어로만 대화한다는 룰을 만들거나 iPod으로 항상 영어를 듣는다거나 하는 등입니다. 보시다시피 당신의 환경을 바꿔야 합니다. 영어 환경을 스스로 만드십시오. 


다운로드용 TalkEnglish 오프라인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팩키지에는 웹사이트 상에 있는 모든 레슨이 9000개 이상의 오디오 파일과 함께 들어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는 제공되지 않는 13시간 분량의 오디오 파일도 함께 제공됩니다. 여러분 자신을 영어에 항상 몰입시키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컴퓨터나 인터넷이 없는 곳에서도 MP3 플레이어에 담아서 언제나 들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어회화 다운로드에서 확인하세요. 다운로드용 TalkEnglish로 언제나 영어를 듣고 따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5. 올바른 교재를 가지고 공부하세요.


연습을 많이만 하면 완벽하게 된다는 말은 옳지 않습니다. 연습을 많이 하면 고착되기는 합니다만, 문제는 올바른 문장을 연습하냐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표현을 담은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다른 흔한 문제는 학생들이 뉴스를 교재로 한다는 것입니다. 뉴스에서 나오는 말은 정확한 정보전달을 위한 독특한 어법이며 일상 생활에서 쓰이는 회화체가 아닙니다. 뉴스를 공부하는 것은 고급 회화에서 보다 수준 높은 대화나 논의를 할 때 필요합니다. 


같은 한국인끼리 회화 연습을 하는 것도 좋긴 합니다. 하지만 안 좋은 점도 있습니다. 회화 연습은 상대방이 틀린 점을 지적해 주면 효과적인데, 한국인 연습 상대자는 그렇지 못합니다. 혹은 옳은 표현인지 아닌지 명확히 알지 못할 때 상대방으로부터 안좋은 습관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표현을 열심히 연습한 다음에 회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믿을 수 있는 교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약 


앞서 소개된 내용은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법칙들입니다. 토크잉글리쉬에 있는 모든 강좌와 지침은 여러분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